안녕하세요. 글을 열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 협업 혹은 직원 관리에 대한 이슈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최근 한국에서 유명한 강아지 훈련사와 그 회사의 직원들과의 이슈, 그리고 K팝 관련 사건들이 발생하여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상황을 보며 제 예전 직장 생활이 생각났습니다.
한국에서 한국 직원을 관리하는것도 쉽지 않은 일인데, 미국에 이민와서 문화가 다른 미국 직원들과 일을 하면서 정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그 과정에서 적지 않은 비용도 치뤄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 포스팅에서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단순히 (직원 관리)는 아닙니다. 1인 셀러, 솔로 프리너, 크리에이터로서 앞으로의 시대는 더욱 더 많은 1인과 1인의 협업이 이루어질 시대입니다. 그 이유는 AI의 등장으로 많은 부분 직원이 감소하게 되고 큰 회사들도 직원을 줄여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나는 직원이 없는데...? 라는 분들도 이 포스팅을 잘 보셨으면 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OpenAI의 CEO 샘 알트만은 이제는 (1인 회사)도 높은 생산성을 갖추고 기존과는 다른 아웃풋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빌리언 달러 매출을 올리는 1인 회사들이 더 생겨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이제는 개인, 나 스스로가 회사라는 인식으로 살아가야 하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협업을 할 기회가 더 많아지고 내가 부족한 부분은 협업을 통해서 보완해나가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솔로 프리너, 1인 셀러, 크리에이터로서 협업할 때 주의 사항을 제 경험에서 알려드립니다.
이것만 주의하셔도 많은 피해를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