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AI의 ChatGPT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있을 수 있어도, 이 시점에 누구나 그 이름은 알고 있죠. 이 혁신적인 회사를 만든 핵심 멤버 중 한 명인 샘 알트만이 How To Build The Future라는 제목으로 Y Combinator에서 인터뷰를 했습니다. 이 영상은 3일 전에 업로드되었는데요.
저는 이 내용을 보며 기술적인 측면, 예를 들어 차세대 모델 GPT-5나 AGI(인공지능 자율 에이전트)에 대한 이야기보다도 인간적인 면모에서 샘 알트만을 조명해보고자 했습니다. 작은 조직을 운영하거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스트레스와 압박을 겪기 마련인데, 테크 회사로서 10년이 걸려도 어려운 성과를 단 2년 만에 궤도에 올린 그의 이야기에서 분명 배울 점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초기 창업자들에게 특히 유익한 조언이 될 것입니다.
오늘 보표레터 구독자 여러분께는 한국어 자막이 입혀진 풀 영상과 제가 얻은 인사이트를 제공해드립니다. 보표레터 유료 구독자님들께는 아래 모든 내용이 공개됩니다. 만약 이 글의 일부만 보인다면, 한 달에 단 $5.19를 투자해 구독해보세요. 여러분의 미래를 위한 가치 있는 선택이 될 것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