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표의 책 추천

나의 감각을 깨워준 '일의 감각' 45 문장 발췌 노트 공유 (조수용)

By Bopyo Park,

Published on Apr 14, 2025   —   30 min read


여러분은 스스로 감각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우리가 감각이라고 하면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요. 그중에서도 일의 감각이라고 하면 어떨까요? 옛 어른들은 "저 녀석 일머리가 있다", "전혀 일머리가 없다"라는 식으로 일의 감각을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솔직히 고백하건대 저는 어렸을 때부터 감각이 있고 싶었습니다. 감각이라고 하면 왠지 타고나야 하고 학습할 수 없을 것 같아서 일의 감각이라든지, 미술적 감각이라든지, 어떤 분야에서건 부럽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조수용 씨의 '일의 감각'을 읽으면서 감각은 타고나는 것이 아닌 학습하는 것이구나라는 것을 깨닫고 감각을 부러워하던 저에게도 희망이 생겼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무슨 소리야, 감각을 어떻게 학습해?"라고 생각하시지 않으신가요?

이렇게 생각하셔도 무리는 아닙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했으니까요. 이 책을 읽기 전에는요. 오늘 보표레터에서는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문장 45문장을 발췌하여 여러분에게 공유해 봅니다. 여러분의 잠자고 있는 감각을 일깨워줄지 모릅니다.

기대해 주세요.

그럼 시작합니다.


출처: 교보문고
  1. 저는 내 취향을 깊게 파고, 타인에 대한 공감을 높이 쌓아 올린 결과 만들어지는 것이 '감각'이라 생각합니다.
  2. 사람들의 관점과 나의 취향, 이 두 관점이 공존해야만 독자적 감성이 담겼으면서도 세상에 필요한 무언가가 탄생할 수 있습니다. 2012년 JOH에서 오픈한 한식 집인 '일호식' 역시 나의 취향과, 사람들이 식당을 찾는 방식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3. 어떤 일이 성공하려면 나만의 취향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야 합니다. 나의 선호와 타인에 대한 공감이 만나는 지점, 서로 밀고 당기는 압력이 느껴지는 그 미세한 지점을 찾아내야 하는 것입니다. 내 취향과 세상의 취향이 만나는 지점입니다.
  4. 소비자가 느끼는 불편에 대한 해결책을 떠올릴 방법은 오로지 평소 직접 소비자가 되어 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5. 회사의 운명은 오너의 태도로 정해진다고 봐도 됩니다. 그렇기에 세상의 많은 브랜드가 흥망성쇠를 겪는 것이며, 아무리 견고해 보이는 분야에도 새로운 기회가 열리는 것입니다.
  6. 오너의 신뢰를 얻으려면 오너의 고민을 내가 대신 해주면 됩니다.
  7. 클라이언트의 일을 내 일이라고 생각하고 몰입하는 겁니다. 물론 디자이너에게만 통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8. 매번 잘하고 싶은 마음과 일에 전념하는 마음, 어려운 선택의 순간에 나답게 결정하고자 노력한 시간이 있었습니다.
  9. 그런데 도대체 볼펜이란 무엇인가? 10억 원짜리 디자인의 볼펜이란 대체 어때야 할까?그리고 아마 누가 시키지 않아도 본능적으로 볼펜을 알아가기 시작할 겁니다. 볼펜의 정의와 역사, 핵심 기술, 가장 많이 팔린 볼펜, 가장 쓰기 좋은 볼펜... 방대한 자료를 모을 수 있는 만큼 모으려고 할 겁니다.저라면 10억 원의 일부로 비행기표를 사서 일단 여행을 떠나겠습니다. 전 세계의 큰 문구점을 돌아다니며 배낭을 볼펜으로 가득 채워 돌아올 것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10억 원짜리 디자인입니다. 대충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내가 디자인을 내놨는데, 과거에 이미 인기 있었던 상품과 비슷하면 곤란합니다.만일 볼펜을 잔뜩 모아 왔다면, 그렇게 모은 볼펜을 당신은 다시 본능적으로 분석하기 시작할 겁니다. 테이블 위에 모두 쏟아놓고 나름의 방식으로 분류를 하지 않을까요? 내가 보기에 좋아 보이는 볼펜과 납득할 수 없는 볼펜, 비싼 볼펜과 저렴한 볼펜, 필기감이 좋은 것과 나쁜 것...이렇게 몇 달간 볼펜을 끝없이 파고들어간 당신에게는 어느새 볼펜 보는 눈이 생깁니다. 많이 팔린 볼펜은 무엇이 다른지, 못생겨 보이지만 필기감이 좋은 볼펜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사람들은 어떤 볼펜을 선호하는지, 시장의 최신 디자인 흐름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저절로 알게 됩니다.그 흐름이 보이기 시작하면 자연스레 깨닫게 됩니다. 볼펜이라는 제품의 본질은 '이것'이며 전략의 갈림길에서 선택해야 할 길은 바로 '여기'라고 말입니다. 그러고는 볼펜을 디자인하기 전에 먼저 전략 방향을 정하는 미팅을 요청할 것입니다. 모두를 만족시키는 볼펜은 없고, 디자인보다 중요한 건 전략이라고 말하면서요. 그런 미팅으로 전략이 정해지면, 가장 중요한 전략이 드러나는 디자인 요소를 강조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을 과감하게 생략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그 결과 앞서의 전략이 더 뚜렷하게 드러나게 됩니다. 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감각적인 디자인이 탄생되는 과정입니다.요즘에는 볼펜을 거의 안 쓰지만 제가 예전부터 해왔던 이야기이기에 그대로 담았습니다. 사실 저는 0.7밀리미터 샤프펜슬을 오래전부터 좋아했습니다.이렇게 해당 분야의 현재와 그 흐름을 이해한 뒤 '지금 필요한 것'을 발견하고 재구성해서 더 현명한 방향을 제안하는 능력. 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좋은 감각입니다.
  10. 그렇다면 이런 감각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요? '마음가짐'에서 나오는 겁니다. 친구의 부탁으로 디자인을 하는 마음과 10억 원이라는 비용을 받고 디자인을 하는 마음은 천지 차이일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맡은 모든 일이 10억 원짜리 일이라고 상상하는 사람의 결과물은 '받은 만큼만 일한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결과물과 같을 수가 없겠죠. 그러니 이런 마음가짐으로 일하는 사람에게는 저절로 감각이 생깁니다.
  11. 다시 말하지만, 감각의 시작은 마음가짐입니다. 실제로 얼마의 대가를 받았든,
  12. 맡은 일은 대충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마음가짐입니다. 모든 일을 10억 원짜리 의뢰처럼 여기는 겁니다. 이렇게 일하는 사람은 어떤 일을 맡아도 그 사람만의 감각적인 결과물을 내놓습니다. 로고를 디자인해도, 인테리어를 해도, 모바일 페이지 한 장을 만들어도 마찬가지입니다.
  13.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 세상의 흐름을 알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며, 사소한 일을 큰일처럼 대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 이것이 감각의 원천입니다.
  14. 감각이 좋은 사람에겐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그들은 '모험가'처럼 살려고 노력합니다. 파악하려는 대상을 억지로 암기하듯 공부하지 않습니다. '몰입하는 시간'과 그렇지 않은 시간을 구분하지 않고, 평소 대상의 주변을 돌며 계속 무언가를 '발견'하려고 합니다.
  15. 어떤 일을 좋아하는 일로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을 말이죠.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낯선 분야에 '쇼핑하듯 접근'하는 겁니다. 이 방법을 쓰면 평소 관심이 없었거나, 스스로 벽을 세웠던 분야도 비교적 쉽게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16. 종종 이런 질문을 듣습니다. "우리 아이의 감각을 키워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하나입니다. 부모님이 항상 어떤 대상을 성실하게 좋아하시면 됩니다. 사소한 일상부터 큰일까지, 그렇게 사는 모습을 평소에 보여주면 됩니다.
  17. 제가 정의하는 안정감이란 '업에 진심인 사람들이 성실하게 노력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이런 느낌은 업에 진심이 아닌 사람이 흉내 내기도 어렵지만, 잠깐 흉내 냈다고 해도 바로 들통납니다. 그러므로 억지로 없는 안정감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18. 여기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선택'입니다. '무엇을 선택한다'는 건 '무엇을 선택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바꿔 말하면, 내가 무엇을 선택하고 선택하지 말아야 할지를 잘 가려내는 것이 곧 감각입니다.
  19. 내가 선택하지 않아도 될 것들을 하나씩 골라내면, 점점 내가 만들고 싶은 카페의 모습이 선명하게 그려집니다. 결국 선택하지 않아야 할 것을 버릴 수 있는 용기, 그게 감각입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브랜딩이라고 부릅니다.
  20. 진짜 정보는 '누가 주는 정보인지에 따라 달라지는 것'

This post is for subscribers only

이 아티클은 무료 및 유료 멤버들을 위한 전용 콘텐츠입니다. 아티클이 열람이 안되거나 중간에 끊어진다면 무료 구독으로 로그인하시고 확인해보세요. 무료 멤버쉽 콘텐츠는 열람이 됩니다. 만약 그래도 끊어지신다면 유료 멤버쉽 전용입니다. $5.19 커피 한잔 정도의 가격으로 유료 멤버쉽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전체 내용이 보여지며 그동안 공개되지 않는 모든 아티클을 볼 수 있습니다

Subscribe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end by email

보표의 성장 레터

여러분의 삶에 건강한 자극을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한계 없는 성장' 뉴스레터를 구독하시고 남들보다 앞서가세요!

Subscribe